유지보수는 프로그램이 완성되고 완성된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단계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개발하는 과정중 가장 많은 비용이 소모되며, 계속적인 변경을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하며 적응성과 확장성을 갖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유지보수의 정의
: 소프트웨어의 사용에서 발생하는 여러 변경사항에 대해 적응하는 활동이며 변화에 대비하는 과정.
유지보수의 종류
- 수정 유지보수 : 잘못된 것을 수정 ex) 오류
- 적응 유지보수 :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환경에 적응 ex) 새로운 버전의 하드웨어
- 완전 유지보수 : 새로운 기능을 추가함
- 예방 유지보수 : 미래의 시스템관리를 위함
예방 유지보수의 종류
역공학
: 소프트웨어에 사용된 코드를 보며 그 소프트웨어를 이해함
→ 소프트웨어의 문서가 없어 어떻게 분석되고 설계되었는지 불확실
재공학
: 기존 시스템을 이해하여 재로운 형태로 변경 기능추가 및 성능 향상 → 완전 유지보수? 예방 유지보수?
유지보수 절차와 조직
먼저 유지보수의 요청은 유지보수 요청서, 변경요청서에 의해 이루어짐
유지보수 요청서
→ 문제를 분석하고 무엇이 수정 혹은 향상되어야 하는지 파악
변경 요청서 (양식과 절차는 형상관리에서 자세히 다룸)
→ 유지보수 작업을 계획하는데 사용되는 외부적인 문서
소프트웨어 변경 보고서
→ 내부적인 문서
변경보고서
- 변경 요청을 수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시간과 노력의 크기
- 요구되는 수정의 성질
- 요청의 우선순위 또는 문제의 심각도
- 수정이후의 사후 자료
반응형
'개발 > 소프트웨어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0) | 2022.02.07 |
---|---|
품질관리와 프로세스 개선 (0) | 2022.02.05 |
소프트웨어 테스트 (0) | 2022.01.25 |
프로그래밍과 코드 검사 (1) | 2022.01.24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상세 설계 (0) | 2022.01.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