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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소프트웨어 공학

프로젝트 관리

by re-hwi 2022. 1. 4.

이 단원은 정말 이해가 안가서 계속 다시봤던 것 같다. 몇페이지 안되는 단원인데 2시간 넘게 봤는데도 완벽히 이해가 되질 않는다. 

 

블로그를 쓰면서 다시 복습하려고 하는데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나중에 수정을 할 수 있도록 댓글로 알려주길 바란다. 

 

본문을 쓰기에 앞서 먼저 단어 설명부터 시작하겠다.


 

프로젝트 :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하는 사업?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언제부터 언제까지 시작(프로젝트의 승인)과 끝(최종 산출물의 개발)을 명확히 가지고 실행함. 

프로세스 : 프로젝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과정. 예를 들자면 이 프로젝트를 위한 비용을 구체적으로 나누고, 시간은 얼마나 걸릴것이며 결과물의 품질은 어느정도를 기대한다. 하는 계획????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거나 프로젝트로 인해 영향을 받는 사람을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라고 한다.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는 일반적으로 후원자(스폰서), 프로젝트 관리자(팀장?), 고객(사용자), 개발자 이다.

 

사실 이 부분도 되게 이해가 안가는 부분중 하나이다. 다음에 나오겠지만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조직은 되게 많은데 왜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는 이것밖에 안되는 것인가 아니면 프로세스 관리자가 하는 일은 모두 개발자가 하는 것인가 이다.

 

프로세스 관리자는 크게 착수, 기획, 실행, 감시/통제, 종료 이렇게 5개의 목표를 가지고 5개의 팀을 구성한다.

 

프로세스 그룹들 사이의 상호작용

착수 프로세스 그룹이 하는 일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스폰서에게 프로젝트의 승인을 받는 일을 주로 한다.

 

이 때에는 프로젝트 헌장을 작성하게 되는데 이를 문서화 하는 순간 프로젝트는 시작된다.

 

따라서 이 때에는 스폰서가 최종 산출물에 대한 수용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슈퍼 갑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 프로젝트 헌장의 내용

  1. 프로젝트의 이름 및 목적
  2. 측정 가능한 고객 인수 및 프로젝트의 성공 기준
  3. 시작일, 종료일을 포함한 마일스톤 요약일정
  4. 예산 요약
  5. 프로젝트 관리자의 책임사항 및 권한 수준
  6. 헌장을 승인하는 스폰서의 이름과 권한

 

다음은 기획프로세스 그룹 이다.

 

기획 프로세스 그룹은 가장 많을 일을 맡는다. 앞서 말했듯 개발에 있어서 기획은 매우 중요한 일이고 방향을 잡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각 그룹들과 상호의존도가 높고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를 작성한다. 이는 개발 과정중 일어나는 문제들로 인해 수정 될 수 있으며, 수정 될 경우에는 많은 그룹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행 프로세스 그룹

 

이 단계에서는 계획서에 나와있는 대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개발 중 생기는 문제점들을 감시및 통제팀을 통하여 기획팀에 계획 수정을 요청할 수 있고 제품을 가장 직접적으로 다루는 과정이다.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 그룹

 

감시 및 통제 그룹은 말 그대로 각 프로세스 그룹들을 통제하고 프로젝트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감시 및 파악을 하는 그룹이다.

 

또한 관리 계획서와 실제 프로젝트를 비교하며 잘못된 부분을 시정 또는 예방하는 역할을 가진다. 또한 프로젝트의 대한 변경요청을 검토하고 이를 분석하며 프로젝트의 수정에도 관여한다.

 

종료 프로세스 그룹

 

종료 프로세스 그룹은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종료하기에 있어 필요한 그룹이다.

 

모든 작업이 끝난 후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고객의 승인을 받는 일은 하는 일을 한다. 

 


 

프로젝트 관리자

 

관리자는 그동안 나의 경험에 빗대어 봤을 때 매니저에 속한다. 프로젝트의 팀장이자 프로젝트에서 가장 많은 권한을 가지기도 하며 가장 많은 책임을 갖고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알바를 하며 내가 본 매니저의 모습은 가게의 모든 일에 관여한다. 나는 고깃집에서 일을 했었는데 매니저는 주방에서 요리를 하기도 하고 서빙을 하기도 하며 발주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게의 주인은 아니다. 사장(스폰서) 은 매니저(관리자)를 믿고 자신이 인수한 가게를 맡긴다. 내가 이해 한 것이 맞다면 이렇게 각자의 경험에 빗대어서 생각하는 것도 좋은 공부 방법인 것 같다. 


똑같은 제품을 만들 때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시간을 단축하게 된다면 당연히 제품의 출시 날짜는 빨라지고 가격은 낮아진다.

 

그러면 당연히 다른 경쟁사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이다.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정해진 틀이없어 개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곤 한다. 하지만 보다 면밀히 체계적인 계획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고객의 만족도와 개발자의 불필요한 인력이 없어져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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